300x250

    주택관리사는 자격증 시장에서 취업률이 높아서 주택관리사 취업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십니다.

     

    주택관리사란 일정 수준 이상의 공동주택에서 필수적으로 고용해야 하는 직업으로서 우리에게는 '관리소장'이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한데요.

     

    아파트 단지에는 다양한 시설들이 있고 주택관리사는 이런 시설들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직업입니다.

     

    주택관리사 취업

     

     

     

    퇴직을 앞둔 분들이 주택관리사 공부를 하는 이유는 주택관리사 취업률이 꽤 높기 때문이라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취업이 잘 되는 것은 사실이고, 앞으로도 꽤 전망이 좋은 것도 맞습니다.

     

    주택관리사 제도는 1990년에 처음 시작되었고 올해에는 제25회 주택관리사 시험이 있었습니다. 올해 뽑는 인원은 1600여 명입니다.

     

    300세대 이상의 아파트 그리고 150세대 이상의 아파트 중 승강기와 공동난방시스템이 있는 곳은 법적으로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채용해야 합니다.

     

    공동주택관리시스템 확인해보면 의무관리 공동주택은 지난 8월을 기준으로 17867 단지입니다. 여기에 정부는 향후 주택을 270만 호 더 공급한다고 하였기에 주택관리사는 더욱 필요해질 것입니다.

     

    고용 불안정성이 있다고는 하지만 퇴직 후에 알아보는 다른 직업들과 비교해보면 굉장히 처우가 나은 편입니다. 그래서 40대 이상이신 분들이 퇴직 전에 주택관리사 시험에 일찍부터 준비하시죠.

     

    주택관리사 시험의 어려움에 대해 고심 중이신가요? 과연 내가 이 시험을 통과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이 드신다면, 주택관리사 자격증 난이도에 관한 심도 있는 정보가 담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주택관리사 난이도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대게 아파트 관리사무소 취업을 알아보게 됩니다. 그래서 주택관리사 전망은 아파트 공화국인 대한민국에서는 꾸준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40대에서 60대 사이의 중장년층이 많습니다. 그전에 여러 가지 직종에서 일하시던 분들이 아파트에서 새롭게 커리어를 시작하는 것이죠.

     

    최근에는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연령이 더욱 낮아졌습니다. 빠른 경우에는 20대 중후반이 신 분들도 주택관리사에 합격해 관리사무소장으로 일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연령층은 중년층이 대다수입니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50대가 49%에 육박하며 60대도 32% 정도입니다. 50~60대 주택관리사가 80%입니다.

     

    그 이유는 주택관리사 시험을 보는데 응시자격 및 나이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취업을 할 때도 나이가 크게 상관없습니다. 오히려 연륜이 있어 어느 정도 사회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거기에 주택관리사는 정년도 없기 때문에 대한민국에 아파트가 없어지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직업입니다.

     

    주택관리사를 목표로 하시면서도 그 분야의 장기적 전망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계신가요? 이 직업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주택관리사의 미래와 직업 안정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아래 글에서 제공합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 연봉 평균

    주택관리사 시험에 합격을 하시면 처음 연봉은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월급으로 따지자면 처음 월금은 월 200~250만 원 정도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주택관리사 평균 여봉은 3700만 원입니다.

     

    단, 주택관리 사보 자격증 취득 후 아파트 등과 같은 공동주택에서 실무경력을 5년 정도 쌓으신다면 주택관리사로 등록을 할 수 있는데요. 이때 월급은 평균 월 400만 원에서 500만 원 정도입니다.

    주택관리사의 연봉을 알아보셨다면, 이제 공인중개사의 잠재적인 수입 가능성에 대해서도 알아볼 시간입니다. 공인중개사 연봉 정말 1억일까요?

     

    공인중개사 연봉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있으며 시험은 1년에 한 번 있습니다. 정확히는 주택관리 사보 자격시험인데요.

     

    1차 시험과목은 민법과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이며 2차 시험과목은 공동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입니다. 1차 시험은 각 과목별로 40문제씩 객관식으로 나오고 2차 시험은 객관식 5지 선다 24문제, 주관식 16문제로 출제됩니다.

     

    1차 시험은 7월에 있고 2차 시험은 9월 정도에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를 시작할 때,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각 과목별 맞춤형 학습 전략에 대한 정보를 아래에서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합격률

     

    주택관리사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1차와 2차 시험 모두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1차 시험은 절대평가이고 2차 시험은 2020년부터 상대평가로 전환되었습니다.

     

    1차 시험에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과목에서 4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전 과목 평균은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2차 시험은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매년마다 합격선이 다른데요. 합격자 결정 점수인 전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은 같지만, 이 중에서 전 과목 총득점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됩니다.

     

    매년 평균 합격자 수는 1500명입니다. 2020년부터 주택관리사 합격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20년 1차 합격률 : 11.03%
    • 2020년 2차 합격률 : 75%
    • 2021년 1차 합격률 : 12.73%
    • 2021년 2차 합격률 : 78.57%
    • 2022년 1차 합격률 : 21.76%
    • 2022년 2차 합격률 : 47.88%

    주택관리사 국비지원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시게 되면 보통은 주택관리사 학원이나 인강을 통해서 많이 준비하시는데요.

     

    주택관리사 국비지원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하시면 공부를 함에 있어 돈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비지원 학원은 오프라인 학원이고 이때 교재 비용은 개인 부담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국비지원이기 때문에 1달 기준으로 2회 미출석을 하면 수강료도 전부 지불해야 해서 조금 부담이 되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인터넷 강의도 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스케줄에 맞추어 공부하는 것도 가능하니 주택관리사 인강도 함께 알아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공부 방식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과정을 제공하는 학원과 인강 중에서 선택하기가 복잡하게 느껴지시나요? 최고의 선택을 하기 위한 가이드와 추천사항을 아래 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인강추천

     

    노후 자격증을 준비 중이시라면 아래의 글들도 확인해보세요!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2022 BEST 7 (+ 인터넷 강의 후기)

    과거에는 국민 자격증이라고도 불렸지만, 지금은 어려워진 난이도로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없이는 순전히 독학으로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은 어려워진 것이 현실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

    www.racoonjp.com

     

     

    2021 부동산 관련 자격증 종류 7가지

    부동산 관련 자격증 종류 2020년은 대한민국의 부동산이 들썩거리던 한해였습니다. 집값을 잡기 위해서 정부의 각종 정책이 나왔지만, 오히려 부동산값이 오르는 현상을 가져오게 되었죠. 다양

    www.racoonjp.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