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주택관리사 시험은 그 난이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만만치 않은 도전으로 여겨집니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뉩니다.

     

    과목들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으며, 평균 합격률이 20%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1차 시험의 합격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음을 의미합니다. 더욱이 시험이 연 1회만 실시되어 그 어려움은 더욱 가중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의 취업 전망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의 취업 분야는 아파트 관리소장이 대표적이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기회가 존재합니다.

     

    행정관리자, 주택관리법인 참여, 기업이나 건설업체에서의 부동산 관련 업무, 건물의 총괄 재난관리자 등이 그 예입니다.

     

    시험 과목이 이러한 다양한 직무에 대한 지식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의 폭이 넓은 편에 속합니다.

     

    주택관리사라는 직업의 미래가 불확실하게 느껴지시나요? 이 분야에서의 직업 전망과 안정성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가요? 주택관리사의 미래와 취업 가능성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제공해드립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의 급여 및 연봉 전망

     

    주택관리사의 급여나 연봉은 맡은 직종과 아파트의 규모에 따라 다양하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연봉은 약 4,000만 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으며, 월급은 350만 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구인공고 기준으로, 경력이 쌓일수록 급여는 상승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급여에 대한 정확한 확정은 어렵고, 각각의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격증을 손에 넣은 후 주택관리사로서의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가요? 취업에 성공하는 노하우를 이 글에서 만나보세요!

     

    주택관리사 연봉 및 취업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등을 포함합니다.

     

    2차 시험은 법규와 실무 관련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며,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로 나뉘어집니다. 일부 해에는 합격률이 70%를 초과하기도 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1차 시험과목

     

    회계원리

     

    주택관리사 회계관리는 행정 업무 중에서 회계관리, 예산편성, 집행결산, 공과금 납부 등 다양한 회계 및 비용 관련 내용을 다루며, 업무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주택관리사 시험의 난이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공부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로 나누어 본다면, 재무회계는 주로 자본, 부채, 자산 등을 포함하는 재무상태표 회계 문제가 중요하며, 이는 최근 시험에서 3개 이상 꾸준히 출제되고 있습니다.

     

    재무회계를 공부할 때는 기본 이론으로 개념을 확립한 후 기출문제로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다양한 심화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 시간 내에 풀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가·관리회계 부분에서는 관리적 의사결정 관련 문제가 중요하며, 표준원가 차이분석, 종합원가계산, 원가흐름과 집계, 원가추정과 CVP 분석 등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철저히 학습함으로써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회계원리와 공동주택시설개론을 100분 동안 치르게 되는데, 이 때 시간 분배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공동주택 시설개론은 암기 위주로 빠르게 풀 수 있으므로, 계산이 많은 회계원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의 난이도가 걱정되시나요? 자신이 과연 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가요? 주택관리사 시험의 난이도와 준비 방법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주택관리사 난이도

    공동주택시설개론

     

    공동주택시설개론은 공동주택 건축의 전 과정을 학습하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공동주택의 시설물과 설비의 기본적인 내용, 사용 방법, 문제점, 주의사항 등을 학습하며, 주택관리사는 이러한 지식을 통해 건축물의 문제를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숫자가 많고 복잡한 내용 때문에 암기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동주택시설개론에서 중요한 것은 암기보다 이해입니다.

     

    주변의 시설물과 설비의 운영을 잘 이해한 후에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해를 바탕으로 한 암기는 지속성이 더 높습니다.

     

    시설개론은 건축과 관련된 과목으로, 다양한 전문 용어와 함께 출제되는 용어 문제들을 다룹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이 용어들을 사전에 나온 정의 그대로 암기하려 하지만, 이 방법은 매우 어려운 학습 방식입니다.

     

    용어를 사전적 의미로만 학습하기보다는, 우리가 일상에서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게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용어를 문제에서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간단히 정리하여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학습하면, 시험에서 지문에 나오는 용어를 더 쉽게 이해하고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시설개론의 학습에서는 설비를 직접 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그림을 자주 그리며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시각적 학습은 복잡한 설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공동주택시설개론 공부는 단순히 이론을 암기하는 것을 넘어서, 실제 건축물과 설비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면, 주택관리사 시험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민법

     

    주택관리사 1차 시험에서 민법은 중요한 과목으로,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통해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이 합격의 핵심입니다. 민법은 총칙, 물권, 채권을 포함하여 계약 총칙, 매매, 임대차, 도급, 위임, 부당이득, 불법행위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룹니다.

     

    시험은 40문항으로 구성된 객관식입니다. 각 문항의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어떤 유형의 문제가 자주 출제되는지 이해합니다.

     

    민법의 총칙 및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는 전체 법률 내용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됩니다. 또한 계약 총칙, 매매, 임대차 등 주요 항목에 중점을 두고 공부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시험에서 빈번히 출제되므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실전과 같은 조건에서 문제를 풀어보며 시간 관리 능력과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민법은 단순 암기보다는 법률 조항의 이해가 중요합니다. 조항의 의미와 적용 사례를 이해하며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법률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숙지가 필요합니다. 이는 문제를 정확히 해석하고 올바른 답을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위해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법에서 고득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전략적인 접근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각 조항과 법률 용어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실전 연습을 통해 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주택관리사 학원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우신가요? 최적의 학습 경로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주택관리사 인강과 학원 추천에 관한 정보가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인강추천

    주택관리사 2차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2차 시험 준비 과정에서, 1차 시험과 구별되는 주관식 문제의 출제는 수험생들에게 답안 작성 방법에 대한 고민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2차 시험은 객관식 5지 택일형 문제와 주관식 단답형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험은 주택관리 관계법규와 공동주택 관리실무의 두 과목으로 진행되며, 각 과목별로 40문항, 총 80문항이 출제됩니다.

     

    이 중에서 객관식 문제는 24문항, 주관식 문제는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주관식 문제의 비중이 결코 낮지 않습니다.

     

    주택관리 관계법규

     

    주택관리사 2차 시험의 주택관리관계법규 과목은 법률적 지식을 요구하는 중요한 과목으로, 총 5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교재가 있으므로, 최신 개정법령을 반영하고, 최신 판례를 수록한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론 설명이 명확하고 문제 유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교재를 선호해야 합니다. 베스트셀러 교재는 수험생들 사이에서 검증된 내용을 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법률 용어는 일반적으로 생소하기 때문에, 기본서를 통해 정확하게 용어를 익히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용어의 정확한 이해는 법규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계산문제보다는 주로 단답형 주관식 문제로 출제되므로, 단순 암기보다는 사례 중심의 접근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문제 풀이 연습을 통해 법률적 사고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실제 시험과 유사한 조건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이는 시험 당일 실전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공동주택 관리실무

     

    주택관리사 2차 시험 중 하나인 공동주택 관리실무 과목은 공동주택 시설개론의 심화된 형태로 볼 수 있으며, 행정 실무와 기술 실무에 대한 자세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공동주택 관리실무에서는 실제 공동주택 및 아파트 관리에 필수적인 관리 방식, 입주자 관리, 회계 관리, 하자 보수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시험 범위는 행정 실무와 기술 실무가 각각 약 50%씩을 차지하며, 공동주거관리 이론, 공동주택 회계 관리, 입주자 관리, 대외업무, 사무 인사관리 등이 중요한 내용으로 포함됩니다.

     

    2020년부터 시험 평가 방식이 상대평가로 변경되었으므로, 이에 대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이는 취약 부분을 확실히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합니다.

     

    최근 시험 문제의 경향을 파악하고 취약점을 파악하기 위해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기보다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합니다. 핵심 포인트를 파악하고, 모든 내용을 자세히 학습하여 이해를 바탕으로 한 암기를 목표로 합니다.

     

    과목별 출제 비중을 파악하여 핵심적인 내용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꼼꼼한 단계별 학습과 반복이 필요합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