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연령이나 성별에 제한 없이 도전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부터 시행된 의무채용 범위 확대로 미래 전망이 밝아, 주택관리사가 되기 위한 정보와 국비지원 인강 활용 방법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난이도

     

    주택관리사(보)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500가구 미만의 중·소규모 단지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경력이 쌓이면 500가구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주택관리사 난이도는 꽤 어려운 편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매년 1회 진행되며, 1차와 2차로 나누어 시행됩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 5지 선택형으로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등을 포함하며, 과목당 100점 만점 중 40점 이상, 전체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2차 시험은 객관식 및 주관식으로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 실무 등의 내용으로 출제되며, 고득점을 얻어야 합격 가능합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1차는 21.76%, 2차는 47.88%의 합격률을 보였으며, 일반적으로 1차 시험의 난이도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준비 중 난이도에 대한 우려가 있으신가요? 이 자격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주택관리사 시험 난이도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아래 기사에서 찾아보세요!

     

    주택관리사 난이도

    주택관리사 취업

     

    주택관리사 취업 시장은 현재 높은 취업률을 보이며, 이는 많은 사람들이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1990년에 시작된 주택관리사 제도는 매년 시험을 개최하며, 주택관리사의 역할은 주택 및 시설 관리에 대한 법적 의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법적으로 300세대 이상의 아파트와 특정 시설을 갖춘 150세대 이상의 아파트에서는 주택관리사를 고용해야 합니다.

     

    현재 17,867개의 공동주택 단지가 있으며, 앞으로 추가적인 주택 공급 계획이 주택관리사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직업에 대한 관심은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층에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로서의 취업은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주요 장점을 제공합니다. 법령 개정에 따라 주택관리사의 필요성이 부각되었으며, 이로 인해 주택관리사 채용 의무가 생겼습니다.

     

    경력이 쌓일수록 연봉도 상승하며, 처음에는 약 200~250만 원에서 경력에 따라 400~500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의 경력 요건은 다양하며, 특히 아파트 관리소장은 경력자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신입 주택관리사가 이 분야에 진출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인맥 구축과 네트워크 형성은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로서의 적극적인 소통과 네트워킹은 경력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 취득 후 취업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드시나요?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을 아래 글을 통해 찾아보세요!

     

    주택관리사 취업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시험은 매년 한 차례 진행되며, 1차와 2차 시험으로 구분되어 시행됩니다. 이 시험의 구조와 난이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 5지 선택형 문제로 구성되며, 주요 과목으로는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이 포함됩니다. 각 과목은 100점 만점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과목당 최소 40점 이상, 전체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험생들이 각 과목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준비가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2차 시험은 1차와는 다르게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험에서 다루는 과목은 주택관리 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 실무로, 실제 주택관리 업무에 밀접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합격 기준은 1차 시험과 다소 차이가 있으며, 전 과목의 총 득점을 기반으로 고득점 순으로 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2차 시험에서는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전략적인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이처럼 주택관리사 시험은 각 차수별로 다양한 과목과 문제 유형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과목에 대한 깊은 이해와 더불어 효과적인 시험 대비 전략이 요구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는 단순한 암기가 아닌, 법적 지식과 실무 이해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접근이 중요합니다.

     

    주택관리사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올바른 학습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시험 과목에 대한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아래의 안내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인강 추천

     

    주택관리사 학원 중에서 가장 유명한 업체는 해커스와 에듀윌이 있습니다. 각 업체마다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해커스 주택관리사

     

    해커스 주택관리사는 현재 평생보장반, 2년 합격반, 그리고 100% 환급 평생수강반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2년 합격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커스 주택관리사 2년 합격반은 2024년과 2025년을 대비한 최신 강의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며, 2024년 시험에 불합격할 경우 수강 기간을 연장해줍니다.

     

    이 과정에는 2024년 최신 교재 14권이 제공되며, 입문서, 기본서, 문제집, 요약집이 포함됩니다. 또한, 100만 원 상당의 2024년 전 과목 유료 특강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해커스는 전국 실전 모의고사와 생중계 강의도 마련했습니다. 강의는 실시간 라이브 방식으로 진행되며, 각종 요약집과 문제집이 포함된 14권의 교재가 제공됩니다.

     

    또한, 전문 학습 매니저의 1:1 밀착 관리와 기초 용어집이 무료로 제공되어 왕초보도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합격 후에는 실무 역량을 책임지는 추가 교육도 제공됩니다. 이 과정은 모바일로도 수강이 가능하며, 해커스 톡 영어 강의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최종 합격시까지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5만 원을 추가하면 최신 인강을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는 평생 보장반도 고려하실만 합니다.

     

    에듀윌 주택관리사

     

    에듀윌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주택관리사 코스로는 100% 환급 합격패스, 평생패스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100% 환급 합격패스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에듀윌 공인중개사 강의는 2환급금 제도와 함께 평생 무제한 수강 혜택을 제공하는 강의입니다.

     

    에듀윌의 특징은 합격 후에도 계속해서 취업 준비까지 지원하는 것입니다. 수강료 환급 조건에는 수수료, 교재 판매가, 제세 공과금을 제외한 후의 환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확인을 잘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에듀윌의 단기 합격을 위한 프리미엄 혜택으로는 14년간 1위를 지켜온 시험 전 최종 점검을 위한 전국 실전 모의고사가 있습니다. 또한, 모든 강좌를 무제한 수강할 수 있으며, 베스트셀러 17권을 포함한 약점 보완 특강과 해설 강의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시크릿 노트 교재와 민법 용어 조문집 교재도 제공되며, 교수님이 직접 답변해주는 2,600문제가 탑재된 자료와 함께 특강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더불어 1:1 학습 지원 서비스와 문제 풀이 훈련소도 제공됩니다.

     

    취업 혜택으로는 현장 전문가에게 배우는 실무 특강과 성공 및 취업 특강 패키지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현직 관리소장이 알려주는 실무 강의와 취업 및 실무 필독서도 무료로 제공되어, 수강생들이 실제 업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주택관리사로서의 커리어가 과연 지속 가능할까 고민하고 계신가요? 이 직업의 전망과 장래성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에서 깊이 있는 분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