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고령화가 지속됨에 따라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노인,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에게 식사, 목욕, 이동 등 일상생활을 돕는 필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를 비롯해 많은 노인들이 재가 요양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노인 복지 정책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요양보호사는 병원, 요양원, 노인 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일상 활동을 돕고 고객이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일을 담당하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려면 일정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은 240시간의 표준 교육, 필기 시험, 실기 시험 등을 이수해야 합니다. 자격증이 없는 사람은 지정된 요양보호사 교육센터에서 수업을 들으며 전문 지식을 쌓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교육 기간 동안 학생들은 간호학개론, 기본간호학 등의 이론 과정을 수강합니다. 또한 실습을 통해 투약, 식사 보조, 목욕 등의 실무를 경험합니다. 또한 응급 상황에 대비한 응급 처치 및 실습 교육을 배우고 현장 실습을 통해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240시간의 교육이 부담스럽게 느껴지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이 요건은 경력이 없는 신규 졸업생을 위한 것입니다. 학원비도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을 통해 아낄 수 있습니다.

     

    이미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은 160시간만 이수하면 되고, 면허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 등의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은 40~50시간만 교육받으면 됩니다.

     

    필수 교육을 이수한 후에는 필기 및 실기, 실습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두 시험의 합격 점수는 60점 이상입니다. 이 시험에 합격하면 요양 시설에서 일하기 위한 필수 자격인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결격사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에 결격사유가 있는 사람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정신건강복지법) 제3조 제1항에 따른 정신질환자는 전문의가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응시 자격이 없습니다.

     

    또한 법원의 판결에 의해 자격이 정지 또는 상실되었거나 요양보호사 자격이 취소된 날로부터 1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도 자격이 박탈됩니다.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는 것은 간호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한국에서 요양보호사가 되고 싶다면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을 받던지 혹은 자비로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은 후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교육 과정은 총 240시간의 이론, 실기 및 실습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60만 원에서 70만 원에 이르는 높은 학원비 때문에 많은 요양보호사 지망생들이 교육비를 감당하기 어려워합니다.

     

    다행히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국비 지원 교육 과정에는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요양보호사 양성학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액 지원되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 과정의 비용을 줄이고 더 저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의 경우 연말 정산에서 공제받을 수 있으며, 시험에 합격하면 학교 측에서 취업을 도와줍니다. 취업 분야도 다양하고, 정규직이든 아르바이트 개념의 단순 아르바이트든 다양한 곳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올해 시험 자체가 변경되어 시험 횟수가 늘어났습니다. 이제는 시험장에 가서 컴퓨터로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처음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분들을 위한 코스는 '신규자 코스'와 '자격증 소지자 코스'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신규자 과정(총 240시간)은 요양보호사 경험이 없는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주간반의 교육 기간은 30일, 야간반은 60일 동안 진행됩니다. 커리큘럼은 이론, 160시간의 실습, 80시간의 현장 실습으로 구성됩니다.

     

    자격증 소지자 과정(총 40~50시간)은 간호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및 기타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교육 기간은 주 1회, 5~6주이며, 토요일 9시부터 17시 30분까지 주말 수업이 진행됩니다. 커리큘럼에는 이론, 32-42시간의 실습, 8시간의 현장 실습이 포함됩니다.

     

    자격이 된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양보호사 독학

    요양보호사 시험을 집에서 공부하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독학에 뛰어들기 전에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양보호사 국가 시험은 지정된 요양보호사 교육 센터에서 240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1년에 4회, 90%의 합격률로 치러지는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그래서 요양보호사 시험은 독학으로 응시할 수 없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독학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제대로 된 교육기관을 찾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9조 제2항에 따라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교육 과정을 처음 수강하는 분은 이론 강의, 실기, 실습을 거쳐 시험 응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교육과정에는 기본 간호 및 응급처치 등의 주제에 대한 이론과 실습이 포함됩니다.

     

    현장 실습은 노인 요양 시설과 재가 간호 서비스에서 각각 40시간씩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대체 실습이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단순한 암기 과정이 아니라 전문성과 실무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험은 지원자가 배운 지식을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보여줄 것을 요구합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을 통해서 국가에서 학원비 지원도 가능합니다.

     

    가족 간병인에 관심이 있다면 자격에 따라 가족 간병인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가족 간병인으로서 급여를 받으려면 노인이 장기 요양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가까운 간병인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학원

    앞서서 요양보호사는 독학을 하기 어려우면 요양보호사 학원을 수강해야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학원비가 부담이 되신다면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을 통해서 학원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사회복지사가 되는 것과 비교하면 일반적으로 더 쉽고 직접적인 취업 경로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적합한 요양보호사 학원를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교육과 취업 연계를 제공하는 특정 요양보호사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양보호사 학원은 국비지원 학원과 일반 학원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국비지원 학원은 국가 취업 지원 시스템과 연계되어 있으며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다양한 취업 지원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시간 관리 규칙이 엄격해 교육 중 아르바이트를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일반 요양보호사 학원은 좀 더 유연하게 교육받을 수 있지만, 모든 학비를 학생이 부담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학원를 선택할 때는 커리큘럼, 학생의 합격률, 취업 기회 등의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 또는 도지사가 지정한 전문 교육 기관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평판이 좋고 합격생이 추천하는 학교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몇몇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학원등은 포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하루에 5시간 이상 출석하는 학생에게는 식비와 교통비를 지급합니다. 엄격한 규칙이 단점일 수도 있지만, 학생들의 취업 준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학교의 배려가 큰 장점입니다.

    요양보호사 하는일

    요양보호사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치매와 같은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을 돕고, 식사나 목욕과 같은 일상 활동을 도와드리고 말벗이 되어드리며 정서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요양보호사가 되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한국에서 요양보호사로 일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격증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입증하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요양보호사는 사전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원봉사나 인턴십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로 일하는 것은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고 고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요양보호사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안정적이고 안전한 커리어 경로가 될 것입니다.

    요양보호사 급여

     

    노인 인구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간병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요양보호사는 노인 돌봄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급여와 근무 조건 개선 요구 등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20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요양보호사는 83만 7,000명이지만 실제 현장에서 활동하는 요양보호사는 1만 6,500명에 불과합니다. 이는 자격증을 취득한 요양보호사 10명 중 8명이 현장에서 일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요양보호사에 대한 급여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등 다른 복지 관련 직종과 달리 요양보호사는 급여에 대한 기준이 없습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요양보호사들은 최저임금을 지급받고 있습니다.

     

    시설에서도 요양보호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인력 지원이 어려워 급여 지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인건비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만, 인건비와 실제 종사자에게 지급되는 인건비 간의 큰 차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은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2021년 요양보호사 임금 실태조사에 따르면 요양보호사의 월 평균 급여는 105만 원 정도입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 평균 시급은 약 11,700원으로 최저임금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간병인은 야간 간병 업무 등 담당 업무가 많아 노동 강도가 상당하다고 답했습니다.

     

    간병은 노인을 돌보고 청소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노동 집약적인 직업입니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간병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필수 직업입니다. 따라서 정부와 시설이 협력하여 간병인의 근무 조건과 급여를 개선하여 노인 인구에게 필요한 돌봄을 계속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050 추천 자격증은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 주택관리사 합격률 높이는 방법

    주택관리사란 공동주택의 관리부터 운영, 그리고 행정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즉, 부동산을 경영관리하는데 최고 책임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점점 공동주택이

    www.racoonjp.com

     

     

    공인중개사 난이도 및 전망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합격률 높이는 방법 2023년

    올 해 공인중개사 난이도가 전년도에 비해서 꽤 상승하면서 '공인중개사 합격률이 점점 더 낮아질 것이다' 라는 사람들의 예측이 맞아 떨어져 가고 있는데요. 과거에 비해서 점점 취득하기 어려

    www.racoonjp.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