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호르몬 불균형 증상

    나이가 들게 되면 우리 몸은 점차 변하게 됩니다. 흔히들 노화라고 하죠. 호르면 변화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도 나이가 들면서 바뀌게 되는 신체의 변화 중 하나입니다. 과거와는 달리 몸의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것 같으며, 감정기복이 심해지기도 하고, 울적한 기분이 오래 가기도 합니다. 여성도 그렇지만, 남성의 경우에도 갱년기를 의심하게 되죠.

    호르몬 불균형 증상을 알기 전 '호르몬'이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우리의 몸은 굉장히 복잡하지만 서로간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각 몸의 기관을 연결하는 통로에는 혈관이 있고, 신경이 있죠. 신경은 각 기관의 신호를 위한 통로라고 할 수 있으며 혈관은 피만 흐르는 것이 아니라 혈관 내 호르몬을 통해서 신체조직의 기능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호르몬 변화가 생기면 신체변화가 생기는 이유죠.

    복부지방 및 만성피로

    01

    남성 호르몬 불균형 증상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만성피로와 복부지방입니다. 여성 호르몬 변화도 마찬가지겠지만 말이죠. 호르몬은 각 신체 기관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데 호르몬이 불균형하게 될 경우 내분비계에 혼란이 와서 근육량이 감소되고 복부 지방 축적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단순히 식습관의 문제로 복부 지방 살이 찌는게 아닐 수 있죠.

    01

    호르몬 불균형 증상 중에서는 심한 피로를 매일 느끼는 만성피로를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에서 프로게스테론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너무 높아질 경우에는 졸음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쏟아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경우에는 너무 낮을 경우 우리는 몸에 힘이 없다고 느끼며 피곤함을 더 느끼게 되죠.

    불면증과 여드름

    01

    호르몬 불균형 증상 중에는 우리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불면증'입니다. 호르몬 변화가 나타나서 불면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부신피질호르몬때문입니다. 부신피질호르몬은 기상 및 취짐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서 부신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코티솔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의 주기가 불균형하게 되어서 저녁에는 잠을 자기 힘들어지고 아침에는 무기력함을 느껴서 일어나기 힘드렉 됩니다.

    01

    피부에 나타나는 호르몬 불균형 증상도 빼놓을 수는 없겠죠. 바로 '여드름'이 호르몬 변화로 인한 불규형 증상입니다. 한참 때 사춘기 학생들의 얼굴을 보면 여드름이 특히나 많이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과도한 호르몬 분비가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전 여드름이 특히 많이 생기는 것이 호르몬 변화 증상 중 하나죠.

    호르몬 불균형 치료

    01

    호르몬 불균형 증상이 심할 경우엔느 호르몬 불균형 치료를 고려하기도 하실텐데요. 호르몬 변화는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여성 호르몬 불균형의 원인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불균형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생리부터 임신, 폐경까지 여성의 일생 대부분에 관여하는 호르몬입니다.

    01

    호르몬 불균형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병원에서 우선 호르몬 검사를 염두해두실 텐데요. 대게 산부인과에서 호르몬 검사가 가능하며 10만원정도면 호르몬 검사가 가능하며, 더 정밀한 검사는 30만원정도까지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치료로는 약물 치료도 있지만, 평상시의 식이습관이나 여성 호르몬 영양제 섭취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