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지루성 피부염 완치하려면

    지루성 피부염은 꽤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만성 피부염입니다. 전 세계 인구 중에서 5%정도나 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상당히 흔하게 볼 수 있는 피부염의 일종이죠. 전 연령층에서 볼 수 있는 질병으로서 신생아도 있고, 성인, 노인에게까지 보이는 질병입니다. 습진의 일종이기도 하죠.

    지루성 피부염 완치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도 하고, 지루성 피부염이 없다가 갑자기 나타나기도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생후 3개월 이내의 아기나 40세에서 70세 사이의 성인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성인 중에서는 여성보다 남성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거기에 지성피부를 가진 성인들에게 지루성 피부염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지루성 피부염 증상

    어떤 질병을 알기 위해서는 그 증상부터 파악을 해야하죠. 지루성 피부염 완치하려면 우선 그 증상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피부가 빨갛게 뾰루지가 나고, 가려움증이 심해지며, 딱지가 지는 것이 지루성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심해질 경우에는 각질이 더 심하게 생성이 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을 참기 힘들어 긁으면 출혈, 흉터가 생기죠.

    홍반 위에 건석이나 기름기 있는 노란 비닐 같은 것이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 완치하려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것이 기름기 흐르는 지성피부에 더 잘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비듬이라고 부르는 두피의 쌀겨 모양의 표피탈락도 두피 지루성 핍염의 일종입니다. 얼굴에 나타날 경우 구진성 발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원인

    지루성 피부염 완치하려면 이제 그 원인을 알아야겠죠? 현재까지 알려진 원인이 확실한 것은 아니나 피지가 과다분비하는 것이 그 원인에 가깝다고 알려졌습니다. 여러가지 원인 들 중에서는 말라세지아라고 불리는 호지성 진균, 표지의 과당 증식과 세포성 면역 이상 그리고 신경계의 장애 등도 있으며, 피부 장벽 기능 이상 또한 최근 지루성 피부염 원인 중 하나라고 지목되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균주로 알려진 말라세지아는 다양한 피부질환의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치료를 위해서는 말라세지아 원인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루성 피부염 뿐만 아니라 건선부터 모낭염, 아토피 피부염, 심상성 여드름, 어루러기 등 다양한 피부질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지루성 피부염 치료

    현재 지루성 피부염은 어떤 치료방법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지루성 피부염 완치하려면 현재 의학계에서 사용되는 치료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차 약제로 고려되는 것은 국소 steroid, 항진균제,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등이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향진균제 성분 샴푸로는 케토코나졸, 시클로피록스 등이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완치하려면 나이대에 따라서 다른 치료방법이 쓰이고는 합니다. 앞에서 언급드렸듯이 유아나 40-70세의 성인에게서 지루성 피부염이 많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유아의 경우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는 건조 로션 등을 사용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성인환자의 경우에는 완치보다는 '조절'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름기 많은 연고, 화장품 사용은 피하며, 향진균제 성분의 샴푸를 일주일에 2~3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