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 및 건물 관리 전문가로서, 대규모 주택 단지를 비롯하여 다양한 시설들의 유지 및 관리를 담당합니다.

     

    주택관리사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며, 관련 법규, 행정, 기술적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주택관리사가 되기 위한 시험은 그 중요성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이는 공인중개사 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적은 인원이 도전하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연봉과 취업

     

    주택관리사 시험의 난이도가 높다는 것은,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합니다.

     

    실제로 300세대 이상의 주택 단지나 승강기가 있는 150세대 이상의 주택 단지에서는 주택관리사를 필수적으로 고용해야 하므로, 수요는 꾸준히 존재합니다.

     

    연봉의 경우, 주택관리사는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비교적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역, 경력, 관리하는 단지의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문 직종으로서의 가치는 인정받고 있습니다.

     

    취업 난이도는 지역과 구직자의 자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적절한 자격증과 경험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취업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주택단지가 늘어나는 도시화 추세는 주택관리사의 직업 전망을 밝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주택관리사는 노후 대비 직업으로서의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수입을 제공하며, 일정 수준의 경력을 쌓은 전문가는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 취업에 대해 걱정이 되시나요? 주택관리사 취업에 관한 글을 아래에서 더 알아보세요!

     

    주택관리사 취업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난이도

     

    몇 년 전부터 주택관리사 시험의 부실함을 타개하고자 하는 다양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제23회 시험부터 상대평가로 변경되면서, 많은 분들이 새로운 시험 방식에 적응해야 했고, 이는 합격점수의 커트라인과 난이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전통적으로 고난도의 시험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이는 시험 준비에 있어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먼저, 상대평가 시스템의 도입은 합격 기준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객관식 시험의 난이도도 증가했습니다. 1차 시험의 경우, 기존 평균 합격률이 19%였지만, 상대평가 후 11%로 하락했다는 통계는 시험의 난이도가 더욱 높아졌음을 시사합니다.

     

    반면, 2차 시험은 상대적으로 합격률이 높은 편이었는데, 이는 1차 시험을 통과한 준비된 수험생들이 많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주관식 문제의 부분 점수 도입은 수험생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 통합적인 커리큘럼 이해: 이론을 단계별로 접근하여 기초에서 심화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 법률과 실무 연계 공부: 민법, 시설개론, 관리실무 등의 과목을 연계하여 학습함으로써 실제 상황에 적용 가능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정기적인 모의고사 참여: 시험의 유형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의고사를 통한 실전 연습이 필수입니다.

     

    주택관리사를 막상 준비하려면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야하는지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아래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별 공부방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의 구조와 난이도

     

    1차 시험에는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이 포함되며, 이 과목들은 절대평가 방식으로 평가됩니다.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각 과목이 요구하는 지식의 깊이와 범위는 매우 넓어, 수험생들에게 상당한 학습 부담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계원리 과목은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를 포함하며, 회계의 기본 원리부터 재무제표 분석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회계의 복잡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숙지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합니다.

     

    공동주택시설개론은 건축구조와 설비개론, 장기수선계획수립에 필요한 건축적산 등을 다루며, 이는 건축 기초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건축 계획과 유지관리에 대한 실무 지식이 필요합니다.

     

    민법과목은 법의 기본 원칙부터 시작하여 계약, 임대차, 불법행위 등 다양한 법률 지식을 요구하며, 법조문 해석과 사례 적용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다양한 분야의 깊이 있는 지식을 요구하므로 난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2차 시험의 구조와 난이도

     

    2차 시험은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 실무를 포함하며, 여기에는 상대평가가 적용됩니다.

     

    이는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선별하는 방식으로, 1차 시험과는 다른 스트레스를 수험생에게 줍니다. 100점 만점 중 평균 60점 이상을 얻어야 하며, 각 과목에서 40점 이하를 획득할 경우 과락 처리됩니다.

     

    주택관리관계법규는 주택법, 공동주택관리법 등 주택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법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법률 조항의 정확한 해석과 적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요구합니다.

     

    공동주택관리실무 과목은 공동주택의 관리 이론부터 회계관리, 입주자관리, 대외업무, 사무 인사관리 등 실제 관리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평가합니다.


    최근 5년간의 합격률을 살펴보면, 1차 시험의 합격률은 11%에서 16.5% 사이를 오르내리고 있으며, 2차 시험은 상대적으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1차 시험의 범위가 넓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어 난이도가 높다는 것을 시사하며, 2차 시험은 상대적으로 실무 지식에 집중되어 있어 합격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다양한 주택관리사 학원 중에서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아래의 주택관리사 인강 및 학원 추천 글을 참고해보세요.

     

    주택관리사 인강추천

     

    주택관리사 합격률

     

    2023년 주택관리사 시험은 경쟁이 치열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총 18,982명이 시험에 접수했으며, 이 중 80.21%에 해당하는 15,225명이 실제로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이는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는 동시에, 전문 자격증에 도전하는 많은 이들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특히, 2023년에는 1차 시험에서 1,877명이 합격하여, 12.33%의 합격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엄격한 시험 기준과 높은 난이도를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의 난이도가 높은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전문성을 요구하는 자격증으로서의 가치를 더욱 높입니다.

     

    최근 5년간의 통계를 살펴보면, 2019년 이후 접수자 수와 응시자 수는 감소 추세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에 2만 5천 명 이상이었던 접수자 수가 이후로는 1만 7천에서 1만 9천 명 사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의 변화를 시사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동시에 경쟁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 있는 기회로도 볼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의 합격률은 다른 국가전문자격 시험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2022년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11%에서 16.5% 사이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주택관리사 시험이 얼마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이러한 낮은 합격률은 합격하는 그 순간, 시험을 통과한 이들의 전문성과 자격의 가치를 높여, 주택관리사로서의 사회적 인정과 경제적 보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합격률의 감소 추세는 시험의 난이도 상승 또는 전문 자격에 대한 관심 변화 등 여러 요인에 기인할 수 있지만,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추어 준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를 준비하시려는데 확실히 그 분야의 전망이 걱정되죠. 앞으로 이걸로 먹고살 수 있을까? 주택관리사 전망 아래 글에서 더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 학원 국비지원

     

    국가에서 제공하는 국비지원 교육 프로그램은 많은 직장인들에게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이러한 지원이 큰 도움이 됩니다.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계신 분들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여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훈련비를 지원받는 제도로, 수강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 주택관리사 과정의 인터넷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비지원을 통해 수강하실 수 있는 강의는 고용노동부의 인가를 받은 강의들입니다. 이는 교육의 질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요소로, 수강생들이 신뢰할 수 있는 학습 컨텐츠를 제공받게 됩니다.

     

    또한, 수료 후에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으며, 이는 실질적인 시험 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국비지원을 통한 주택관리사 강의 수강 혜택으로는 기출문제 해설, 심화이론 강의, 문제풀이 강의 등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핵심 개념을 정립하고, 주요 출제 유형을 파악하여,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학습 지원은 수강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시험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국비지원 주택관리사 강의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도 품질 높은 교육을 받고자 하는 직장인들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절약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국비지원의 혜택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인강 추천

     

    인터넷 강의로 주택관리사를 공부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여러가지 선택지 있습니다. 줄로 아래에 있는 인강 업체들을 주택관리사 인강으로 많이 선택하십니다.

     

    해커스 주택관리사

     

    해커스에서는 여러가지 자격증 인강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는 주택관리사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바로 '2년 100% 환급+평생수강반'이 있는데요. 이는 2023년과 2024년에 언제든지 주택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시면 수강료를 전액 환급하는 제도입니다.(교재비와 제세금은 제외).

     

    이 프로그램은 내년까지 최종 합격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계신 수험생분들에게 매우 적합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2년 100% 환급+평생수강반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무한한 학습 기회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합격할 때까지 계속해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의미로, 여러분의 학습 계획과 진도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에듀윌 주택관리사

     

    에듀윌 주택관리사도 합격할 때까지 무제한 수강에 100% 혼급 합격 패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합격 수기를 작성하신 분들께는 수강료 전액을 환급해드리는 놀라운 혜택이 있습니다. 만약 기간 내 합격하지 못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 수험표만 인증하시면 강의 수강 기간을 무료로 연장해줍니다.

     

    교재부터 학습 관리까지 지원이 됩니다. 기초서, 기본서, 문제집, 핵심요약집 등 총 17종의 교재와 ‘백점 완성 특강’, 실전 모의고사와 해설강의, ‘라이브 클래스’, ‘시크릿 노트’, 그리고 민법 조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민법용어 조문집’까지 제공됩니다.

     

    전문성 있는 교수진의 체계적 강의를 제공합니다. 회계원리부터 시설개론, 민법, 관계법규, 관리실무까지, 각 과목별로 전문 교수진이 있습니다.

     

    그리고 합격 후 에듀윌의 취업지원센터와 주택관리사 성공 및 취업 특강이 지원됩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