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두피각질제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시나요? 두피에 쌓이는 각질제거는 그냥 놔두게 되면 두피를 망가지게 하는 큰 원인이죠.

     

    보기에도 청결해보이지 못할 뿐더라 냄새도 나도 심하면 탈모가 오게 돕니다. 도대체 두피 각질이 계속해서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요?

     

    잠깐! 그 전에 현재 탈모인지 아닌지 고민 중이시라면 '무료 탈모진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간단한 10가지 문항을 통해서 스스로가 탈모인지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탈모 자가진단

     

    두피각질제거

     

    두피 각질 원인

     

    두피각질제거를 유발하는 두피각질, 그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각질은 피부에서도 생기지만 유독 두피에만 각질이 집중되어 있곤 하지요.

     

    두피각질은 그 원인이 건조한 날씨, 습진, 영양소 결핍, 지루성 피부염, 스트레스 등 다양하며, 심지어 두피에 맞지 않는 샴푸와 린스 때문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머리를 감고 나서도 가려움증이 계속된다면 우선 샴푸부터 바꾸셔야 하죠.

    염증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포화지방의 과도한 축적은 우리 몸에서 염증을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두피는 특히 이러한 염증의 대상이 되기 쉬운 편입니다. 이와 같은 내부적인 변화는 두피의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화농성 염증의 경우 두피의 지방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역류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모낭 내의 미생물이나 존재하는 모낭충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은 두피의 손상을 가속화시키며, 그 결과 각질과 비듬 형성을 촉진하게 됩니다.

    비듬균

    지루성 피부염의 큰 원인 중 하나는 말라세지아 균의 과다 증식입니다. 이 균은 원래 인간의 피부에 존재하지만, 특정 조건에서 과도하게 증식하면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말라세지아 균의 증식은 피부의 pH 불균형, 지방분비의 증가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균의 과도한 증식은 피부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발생시키며, 이러한 염증이 지속될 경우 각질과 비듬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상처

    두피가 가려워지면 자연스럽게 긁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미세한 상처나 손상이 각질 형성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손상된 두피 부위는 피부재생 과정에서 각질 형성을 촉진합니다.

     

    상처로 인해 두피의 보호 기능이 약화되면 외부 유해 물질이나 미생물의 침입을 쉽게 받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두피는 자극에 대응하기 위해 각질을 더욱 형성하게 되며, 이는 비듬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두피 가려움증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샴푸부터 질병까지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두피 가려움증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두피 가려움증

    수분 부족

    수분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요소로, 부족할 경우 피부와 두피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두피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며, 그 결과 피부의 탈락이 빈번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건조 상태는 두피의 보호 막을 약화시켜 외부의 유해한 자극에 쉽게 노출되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두피는 자극에 반응하여 각질을 더욱 형성하게 되고, 이는 비듬의 발생을 촉진시킵니다.

    두피 아토피

    아토피는 면역계의 반응으로 나타나는 피부질환입니다. 이것이 두피에서도 나타날 경우 각질 형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피부의 표면 보호 기능을 약화시켜 각종 자극에 민감하게 만듭니다.

     

    아토피 피부는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각질을 형성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피의 경우 지속적인 자극과 마찰로 인해 쉽게 각질이 형성됩니다.

    외부 자극

    자외선, 화학 성분, 외부 환경 변화 등 다양한 외부 자극이 두피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이러한 자극은 두피의 손상을 유발하며, 손상된 두피는 각질 형성을 촉진시킵니다.

     

    화학 성분이 포함된 제품의 사용이나 자외선에 지속적인 노출은 두피의 피부를 말리고, 자극을 주어 그 건강을 악화시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두피는 자극에 대응하기 위해 각질을 형성하게 되며, 이는 비듬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왠지 내 머리카락이 남들보다 더 가늘다고 느껴지시나요? 아래 글에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여러가지 요인에 대해 설명해보았으니 참고하세요.

     

    머리카락 가늘어짐

    두피 각질 없애는 법

     

    두피각질제거 샴푸

     

    지금부터는 두피 각질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관리 방법과 팁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대로 된 머리 씻는 습관

     

    우선 두피각질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두피각질을 발생하는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잘못된 머리 씻는 습관을 들 수 있는데요.

     

    두피각질을 제거하기 위한 머리 씻는 법은 샴푸에 충분히 거품을 낸 후 손 끝으로 두피를 마사지 하듯이 씻는 것입니다.

     

    그 이후에 물로 아무런 이무질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은 후, 가장 중요한 단계인 '차가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는 것이죠. 여기서 대부분 두피각질이 제거됩니다.

     

    얼굴각질은 두피각질과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사실 두피보다 얼굴의 각질이 보기에는 더 신경이 쓰이고는 한데요. 얼굴의 각질제거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얼굴각질제거

     

    적절한 빈도로 두피 청결 유지

     

    건조한 계절에는 두피가 마르고, 각질 형성이 쉽게 일어납니다. 이 때문에 누적된 먼지와 피지, 그리고 기타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일상적으로 매일 샴푸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사실 2~3일에 한 번 정도 머리를 씻는 것이 두피 건강에 더 좋습니다.

     

    너무 자주 머리를 감게 되면 두피가 건조해져 반대로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또한, 두피를 깨끗이 씻을 때는 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마사지하듯이 문지르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에게 알맞은 제품 선택하기

     

    혹시라도 위에서 머리 씻는 법을 잘 따라했는데도 두피각질제거가 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다음 방법으로는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에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향균, 향진균, 향바이러스 성부을 가지고 있죠. 이 말인 즉슨 머리에 있는 세균과 기생충이 두피에 주는 영향을 완화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사용법은 샴푸 후 코코넛 오일 몇 방울을 두피에 떨어뜨린 후 3분 후 물로 헹구는 것입니다.

     

    두피 관리에 필요한 제품을 선택할 때 강한 성분의 제품보다는 본인의 두피 상태와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한 제품은 오히려 두피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일상의 샴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 약용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 각질과 비듬을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주일에 2번 정도 사용하시면 좋아요.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두피에도 예외가 아닙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코티솔 호르몬이 분비되면 두피의 온도가 상승하고,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는 일상에서 완전히 피할 수 없으니,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으로 두피 건강 도와주기

     

    두피는 과도한 매운 음식이나 음주, 그리고 고지방의 섭취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건강한 두피를 위해서는 식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특히나 달걀노른자와 시금치는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하니,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두피에 좋은 영양제

     

    두피각질제거 영양제

     

    코코넛오일과 머리를 바르게 씻는 습관 만으로도 두피각질제거 효과는 충분히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로는 두피각질을 제거하는게 부족하고 뭔가 대책이 더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두피에 좋은 영양제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첫째는 프로바이오틱스 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이 풍부한데 이는 소화를 촉진시키죠.

     

    장 활동이 활발해지면 두피로 가는 영양분 공급이 잘 되어 두피 영양에 좋습니다.

     

    오메가3 같은 경우에는 피부에 수분공급을 해주는데, 이는 두피의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두피각질제거 영양제

     

    영양제가 아닌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두피에 직접 발란서 두피각질을 없내는 두피각질제거 오일은 코코넛 오일 외에도 유기농 올리브 오일과 알로에베라 젤이 있습니다.

     

    유기농 올리브 오일은 두피각질 및 두피 가려움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두피에 바른 후 10분 후 샴푸를 하시는 방법입니다.

     

    다른 하나는 알로에베라 젤을 두피에 바르고 10분 후 샴푸를 하는 것이죠.

     

    이 두 방법은 개개인에 따라서 다른 효과를 낼 수 있으니 충분히 알아보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