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 지속되면
한 번 시작되면 끊임없이 지속되어서 일상생활 지속이 어려운 두통. 계속되서 지속되면 큰 병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아침 두통의 경우에는 오른쪽 관자놀이 두통이나 왼쪽 관자놀이 두통 등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아침부터 머라가 빠개질듯한 느낌은 하루의 시작부터 기분을 안좋게 만들죠.
두통이란 말 그대로 '머리 부분에서 느끼는 통증'을 의미합니다. 두통은 잠깐의 경우로 그치는 경우가 계속되지만 두통이 지속되면 혹시 '뇌종양' 이나 '뇌졸중'은 아닐까 걱정이 될 때도 있습니다. 실제로도 심한 두통의 원인이 뇌 질환이었지만 진통제만 복용하다 치료할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죠. 다만 아침 두통, 왼쪽 오른쪽 관자놀이 두통, 옆 머리 두통들은 스트레스성이나 부비동 염증, 편두통이 그 원인입니다.
관자놀이 두통이 지속되면
두통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을 정도로 흔하기는 합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불안하기는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 중 약 70%이상이 일 년에 한 번 이상은 두통을 겪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얼마 전에 두통으로 고생을 했네요. 두통도 부위별로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왼쪽 오른쪽 관자놀이 두통입니다.
관자놀이 두통이 계속되면 편두통일 확률이 높습니다. 편두통이 계속되는 이유는 머릿속에 있는 혈관의 신경이 예민하지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이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세히 보면 맥박이 뛸 때마다 머리가 지끈거리실텐데요. 관자놀이 부분에 혈관 분포가 많이 되어 있기 때문에 통증이 많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왼쪽 오른쪽 관잘놀이 두통은 편두통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앞머리 두통이 지속되면
다음으로 알아볼 부위별 두통 통증은 이마 통증, 앞 머리 두통입니다. 이마가 욱씬욱씬 거리면서 통증이 느껴질 때 우리가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은 축농증이나 긴장성 두통입니다. 여기서 긴정성 두통이란 근육이 경직되어 신경이 압박이 되는 통증을 말합니다. 이때는 뒷통수 두통도 있고 앞머리 두통도 있습니다. 마치 손오공처럼 머리띠가 조이는 듯한 두통이 느껴지죠.
앞머리 두통이 지속되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스트레스가 극심하게 과도하거나, 오랜 시간동안 잘못된 자세로 있게 될 경우가 앞머리 두통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경우에는 근육 경직이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 부위를 손으로 마사지 해주면 어느정도 완화되기는 합니다. 다만 잘못된 자세의 경우에는 바른 앉은 자세가 필요하겠죠? 교정 의자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뒷머리 두통이 지속되면
오른쪽 왼쪽 뒷머리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때에도 앞머리 두통과 마찬가지로 긴정성 두통일 경우와 후두신경통일 가능성도 있는데요. 뒷머리에도 근육이 많기 때문이 긴장성 두통이 올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뒷머리에서 찌릿한 통증처럼 전기가 온 것처럼 느껴지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생기는 질환이죠.
이렇게 두통이 지속되면 해당 부위에 따라서 어떤 두통인지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이 있습니다. 다만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뇌종양'이죠. 인구 10만명당 발생비율이 약 10명정도라고 하는 뇌종양. 다만 두통환자들 중에서 뇌종양이 숨어 있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그래도 두통이 심하고, 걱정이 된다면 따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