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안정적인 직장은 누구나 원합니다. 다들 공무원에 목숨을 걸고 매달리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비해서 공무원이 되는 것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사실 공무원이 안정적이고, 노후대비도 어느정도 되어 있고, 연금이라는 큰 매리트가 있다고는 하지만 공시로 몇 년의 시간을 준비한다는 것은 큰 결심이 필요합니다.

평균적으로 9금 공무원 시험일정에 준비하는 시간은 1년에서 1년 반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 기간은 수험생의 기초 학습 능력 및 역량에 따라서 다를 것입니다. 여기에 국가직과 지방직은 필기와 면접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시험일정에 맞춰서 전략적으로 공부르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무원 시험일정에 맞춘 공부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일정 주의사항

 

 

공무원 시험 9급 공시는 일반적으로 다섯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는 기본으로 보며 나머지 두 과목은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든 과목은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문항입니다. 서술형과 논술이 없기 때문에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평균 컷 등급도 높고, 영어에서는 과락도 나옵니다. 

 

과락이 나오는 이유는 바로 시험시간 때문입니다. 20문제를 푸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제공되는 줄 아시나요? 바로 20분입니다. 한 문제당 1분 미만으로 풀어야 합니다. 점검에 마킹까지 하려면 시간이 부족하죠. 공시는 바로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급 국가직 지방직 시험일정

 

 

9급 공무원은 크게 국가직, 지방직, 그리고 서울시로 나뉩니다. 각각의 시험일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잘 숙지한 후 공부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직의 경우 필기시험은 4월에 있습니다. 2021년에는 4월 17일 이었습니다. 면접시험은 8월 4일부터 8월 14일까지였습니다. 지방직과 서울시의 필기시험은 6월 5일이었습니다. 지방직 면접은 둘 다 7월 말부터입니다. 국가직과 지방직 필기시험은 2개월 안되게 차이가 납니다. 

 

공무원 시험 일정을 잘 숙지하고 준비를 한다면 일반행정 직렬 기주으로 총 2번의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7급까지 본다면 4번이겠네요. 5월에 국가직 필기 시험을, 6월에 서울시/지방직 필기 시험을 보는 것이죠. 9급의 경우 대부분 국가직과 지방직 모두를 준비하고는 합니다.

 

9급 공무원 시험 공부기간

 

 

1-2개월, 우선 처음 공시를 준비하면 시험 공부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간이 1-2개월 정도 걸립니다. 이 때 1-2달간은 학원에서 공무원 현장강의를 듣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수험생들이 어떻게 공부하는지도 알 수 있고, 학습 분위기도 느끼면서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후의 수험기간은 수험생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현실적인 면을 고려하여 최대한 짧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공무원 시험은 6월 말이면 다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7월부터 새로운 커리큘럼이 시작되고 이에 맞춰서 강의들도 새롭게 재편성됩니다. 본인이 7월부터 시험을 시작한다면 커리큘럼에 맞춰서 시험을 따라가지면 되고, 그 전부터 시작을 한다면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맞춰서 기본을 만들어가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강의가 1년 단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이론 2달, 기본 및 심화이론 2달, 국가직 실전 모의고사 2달,  지방직 실전 모의고사 2달 입니다. 그리고 마무리 4개월 입니다. 모의고사를 보면서도 마무리 공부를 하고, 기본 및 심화 이론을 다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무원 시험 합격 팁

 

 

공무원 시험에 도전한다는 것은 기나긴 수험생활에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포기해야하는 것들도 많습니다. 그 중에서 공시에 합격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내가 공부하는 것을 주변에 알리느 것입니다. 특히나 시험을 준비하면 친구들과의 약속을 나가기 쉽지 않습니다. 이 때 내가 공부하는 것을 알리면 약속을 덜 잡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SNS 등도 공부 기간 동안은 접속을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공부를 하는데 다른 친구들이 노는 모습을 보면 나가서 놀고 싶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매일 영어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이 영어입니다. 특히 쉬는 날에도 영어 단어를 외우고 독해는 계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과목은 커리큘럼에 맞춰서 공부를 해도 영어는 매일 하는 것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는 기출문제를 잘 분석하고 공부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론의 경우에는 강의를 한 두번 정도 들으면 잘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출 문제의 경우에는 매일 보게 되는데요. 대부분 암기과목으로 이루어진 공시에서 기출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시를 하면서 해서는 안 될 것들도 있습니다. 갑자기 공부량을 엄청나게 늘리는 것은 체력적으로 금방 지치게 만듭니다. 공시생 커뮤니티에 자주 접속하는 것 또한 시간만 낭비하게 만들고, 희망고문만 될 뿐입니다. 한 문제 차이로 떨어지는 것이 공무원 시험입니다. 자신이 목표로 한 점수보다 평소에 더 높은 점수를 맞는 것이 합격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