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저작권 없는 음악

    무료음악과 저작권이 없는 음악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무료 음악은 다운로드는 무료일 수 있지만 저작권과 관련한 사항이 명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이 없는 음악, 로얄티 프리 뮤직은 저작권과 관련해서 자유로운 음악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단 한 번의 구매로 음악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거나, 몇몇 관련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작권 없는 음악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유튜브 음악 저작권때문에 관련된 사항을 찾아보시는데요. 저작권 사용료와 관련된 문제도 있고, 음악 저작권 침해 사례로 인해서 유튜브 동영상이 내려가는 사례도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사진 업로드 사이트를 통한 웹 사이트 이미지 다운로드와 같이 음악 저작권 침해 사례도 잘 찾아봐야하죠.

    유튜브 저작권 없는 음악

    012

    youtube 음악 다운로드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사용하는 사이트일텐데요. 유튜브 음악 라이브러리 저작권은 특별한 저작권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크리에이터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로부터 가장 자유롭다고 할 수 있죠.

    01

    벤사운드 또한 저작권 없는 음악을 찾고 있을 때 유용한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다만 저작권을 표시해야만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은데요. 음원에 따라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저작권이 다르게 적용이 되며, 음악을 사용할 때마다 이 노래 저작권이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저작권 표시만 하면 되는 경우도 많지만,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경우에는 유료로 구매를 해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유마당

    012

    저작권 없는 음악 뿐만 아니라 영상이나 이미지도 제공하는 사이트가 국내에도 있습니다. 바로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공유마당입니다. 공유마당은 저작권 권리 처리가 된 콘텐츠인 공유저작물을 공유하는 사이트인데요. 끝없이 순환하는 생태계 지원을 목표로 만들어진 사이트로서 만료 저작물부터 민간보유 저작물, 공공콘텐츠 등의 공유저작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1

    공유마당을 통해서도 저작권 없는 음악을 다운로드 받고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증저작물들은 원칙적으로 이용목적에 제한이 없어서 영리적, 비영리적 목적으로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기증자가 비영리목적으로 기증한 경우에는 영리목적으로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음원은 영리목적으로 사용시 음악 저작권 침해 사례가 될 수 있죠.

    브금저장소

    012

    BGM STORE, 브금 저장소는 스트리밍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개인이 소장한 브금, 노래파일 등을 다운로드 받고 들을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BGM 사이트입니다. 다만 저작권 없는 음악과 관련해서는 잘 살펴보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과거 같은 종류의 사이트였던 BGM STORAGE가 저작권 문제로 폐쇄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해당 사이트의 대부분 음원은 저작권 정책에 위반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01

    음악저작권은 잘못 사용하면 지적재산권 침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음악은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저작물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작권 없는 음악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은 제가 소개해드린 사이트 말고도 다양한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면 본인이 찾는 음악 스타일의 음악을 저작권 사용로와 음악 저작권 침해 사례에 해당하지 않는 면에서 찾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