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정말 갑작스럽게 찾아옵니다. 급똥인가 싶을정도로 말이죠. 이 원인을 한가지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러 장기와 근육들의 통증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죠. 또한, 또한 오른쪽 옆구리의 통증은 방사통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허리나 배, 등과 같은 부위의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만큼 원인을 알아내기 쉽지 않죠.
담도산통
오른쪽 윗배나 명치 쪽이 심하게 아프다거나, 아픈 부위가 어깨나 오른쪽 날개뼈 아래까지 번져나간다면 담도산통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담도산통은 급성 담낭염 환자가 겪는 일반적인 증상인데. 가장 큰 원인은 담석입니다. 거의 90%에 해당하는 담낭염 환자가 담성 때문에 발생하죠. 담석의 원인은 담낭벽에 생긴 염증에 세균이 흘러들어서 발생하며, 이 세균은 대게 대장균, 연쇄구균, 폐렴간균, 포도상구균을 원인으로 합니다.
급성맹장염
맹장염이랑 맹장에 염증이 생겨서 일어나는 병입니다. 걷거나 뛰려는 데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생기면 맹장염일수도 있는데요. 맹장염은 정말 급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단순히 배가 아플때와는 차원이 다르게 통증이 심하죠. 터지면 더욱 복잡한 수술이 되기 배가 아픈 것이 심상치 않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장게실염
대장게실이란 소장, 대장, 담낭, 방광, 위 등 우리 몸속에 있는 장기의 바깥쪽으로 돌출된 주머니를 말하는데요. 이 주머니가 비정상적으로 돌출되어 있다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일으킵니다. 대장의 벽으로부터 작은 주머니가 튀어나와 생긴 이 주머니는 섬유소가 부족해야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비만 환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대게 대상포지은 가슴과 옆구리, 목과 같은 부위에 작은 물집들이 띠같이 발생하는데요.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죠.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질 때 나타나기 때문에 주로 허리둘레 부근에서 발생하는데, 피부에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오른쪽 옆구리 통증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
신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의미하는 신우신염. 대부분 신우신염은 방광에서 균이 들어가 신장까지 거슬러서 발생하죠. 혈액을 통해서 신장이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주로 여성에게 발생하는 병이며, 신우신염의 증상으로는 모살과 오한 별열등이 있습니다. 또한, 허리 위쪽부터 옆구리까지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