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한 밤중에 소변이 더욱 자주 마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하루에 2L 정도의 소변을 본다고 할 때 한 밤에도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정말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몇몇 분들은 성인이 되서도 이러한 증상 때문에 침대나 이불보에 실례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야행성 빈뇨를 야기하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대게 나이가 듦에 따라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수록 밤에 소변이 더욱 자주 마려울 수 있는 것이죠. 이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사람이 밤에 소변을 좀 볼 수는 있죠. 전날 물을 많이 마셨을 수도 있구요. 그런데 이런 야간빈뇨의가 너무 빈번하게, 또 자주 일어날 경우 몇 가지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

    우리는 대게 하루에 6시간에서 8시간 잠을 잡니다. 그런데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란 밤에 소변을 보는 것인데,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흔히 야간뇨 즉 밤에 보는 소변은 밤 중에 잠에서 깨서 1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60대 이상의 분들 중에서 대다수가 경험하는 배뇨증상 중 하나입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계속해서 지속되다 보면 여러가지 다른 증상이 따라오게 됩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수면 사이클을 방해하여 쾌적한 숙면을 해치기 때문에 낮 시간동안 피곤함을 더 느끼게 됩니다. 이는 더 나아가 수면부족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다만 우리는 야간뇨를 질환이 아닌 노화의 한 과정으로 인식하는데요. 이는 잘못된 인식입니다.

    다뇨증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중에서 가장 의심이 되는 증상으로는 다뇨증이 있습니다. 다뇨증은 24시간 동안 3000mL, 그러니까 3L 이상의 소변을 보는 것입니다. 다뇨증의 원인은 대게 신장을 통해서 물이 너무 많이 여과가 되기 때문입니다. 다뇨증은 대게 카페인을 즐기는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방광을 자극하는 카페인 음료가 많이 출시가 되면서 젊은 층에서도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게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들의 나이가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하였지만,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시는 젊은 층들이 늘어나면서 섭취 수분량의 증가 등으로 인해서 다뇨증을 겪는 것이죠.

    야간다뇨

    다뇨증이 24시간 동안 소변량이 증가하는 것이라면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즉 밤에만 소변량이 증가하는 것은 야간다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낮 시간 동안에는 소변량이 평소와 같거나 오히려 감소하지만, 밤에만 소변량이 증가하는 것이죠. 하체에 유체량이 축척이 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누워서 잠을 자는 동안에 중력에 의해서 하체의 유체량이 더 이상 축척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야간빈뇨가 나타나는 것이죠.

    야간다뇨로 인해서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그 원인은 무엇에 있을까요? 야간다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첫째는 과민성 방광이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이 있을 경우 밤에 1회 이상 깨서 소변을 보는 경우가 잦기 때문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방광에 저장 능력이 나이가 듦에 따라서 감소하기도 하면서 야간다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