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전략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

    공인중개사 학원에서 공부할 때 장단점

    공인중개사 인강, 독학의 장단점

    공인중개사 난이도와 수험기간

    공인중개사 과목별 공부방법

    - 부동산학 개론

    - 민법

    - 부동산공법

    -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 부동산공시법령 및 세법

     

    올해 공인중개사 합격자 발표가 지난 12월 2일에 있었죠? 올해는 역대 최고급으로 가장 많은 지원자가 응시했던 시험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내년에 공인중개사 시험이 상대평가가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과 올 한해 과열된 부동산 경기에 많은 지원자가 몰렸던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현재 공인중개사 상대평가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은 이미 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법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 보유자는 45만 명입니다. 그중에서 23.5% 정도인 10만 6000명이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차리고 운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소속 공인중개사 1만4000여 명을 합치면 12만 명 정도가 공인중개사로 활동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매년 배출이 되는 공인중개사의 수년 약 2만 명 정도입니다. 경쟁률이 점점 더 세지고 있으므로 시장질서를 위해서라도 조절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되는 것이죠. 거기에 공인중개사 시험은 점점 어려워지는 추세입니다.

    공인중개사 전략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빠르게 한 번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조건에 관해서 설명을 해드리자면 1차와 2차로 나누어진 시험은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을 하는 절대평가 방식입니다. 시험과목은 1차에서 부동산학 개론과 민법, 2차에서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부동산공법, 부동산공시법령 및 세법이 있습니다. 시험과목이 꽤 많으므로 전략적으로 공부해야 할 필요성이 있죠.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3부류로 나뉩니다. '학원', '인터넷 강의' 그리고 '독학'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에 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공인중개사 학원에서 공부할 때 장단점

    공인중개사 공부법 종류

    공인중개사 학원에서 공부하려고 생각하신다면 본인의 공부성향을 우선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공부를 안 하고 계시다가 갑자기 책상에 앉아서 강의를 2시간 이상 듣는 게 가능할 것인가? 학창 시절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 하는 편이었나? 등등이 있죠. 여기에 긍정적인 답변이 가능하시다면 학원 강의를 들으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한 자리에서 2시간 이상 강의를 듣는 게 부담스러우시다면 다른 방법을 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에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할 때의 장점이라면 처음 시험에 입문해서 공부계획을 세우기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본인이 의지박약이라고 생각한다면 인터넷 강의나 독학과는 달리 주변의 수험생들과 교수님들에게 동기부여를 받아서 수험생활을 성공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게 되죠. 인터넷 강의나 독학을 할 때면 '아, 오늘 쉬고 싶다. 다음에 해야지'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학원을 수강하면 어떻게든 꾸역꾸역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같은 수강생들이나 교수님들에게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죠.

    공인중개사 학원 장단점

    학원 강의의 단점이라면 가장 큰 것은 바로 '수강료'입니다. 수강료로 따지면 학원 > 인터넷 강의 > 독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교통비+식비+학원 끝나고 학원 수강생들이랑 밥이라도 먹을라치면 돈이 더 들어가겠죠. 아무리 춥고, 더워도 매일 학원을 가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을 테고요. 다만 오히려 이런 단점들 때문에 오히려 더 열심히 하게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주변에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로부터 동기부여를 받고, 서로서로 도우면서 말이죠. 학원에 안 오면 '오늘 나오지 않아?'라고 물어보는 사람이 있으니까요. 괜스레 찔리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인강, 독학의 장단점

     

    현재 공인중개사를 준비 중이시라면 본인이 준비해야 할 공부량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학원 강의나 인터넷 강의로 들으실 예정이라면 수험표가 있을 텐데요. 대게 공인중개사 한 과목당 강의는 35~40강 사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총 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는 시험이라면 최소 170개에서 200강의 사이죠. 한 강의당 1시간씩만 잡아도 200시간입니다. 물론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인강,독학 장단점

    200시간을 말 그대로 '강의만' 듣는데 할애한다고 친다면 하루에 5시간씩 공부를 공인중개사 강의만 그저 '듣기만' 해도 40일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어 얼마 안 걸리네?'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휴일 및 강의를 대충 듣는 시간도 포함하면 약 한 달 반 정도가 걸릴 것입니다. 여기에는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을 제외한 말 그대로 강의만 듣는 시간이죠. (학원 강의는 본인이 페이스를 조절해서 들을 수 없으므로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으로 인강으로 공부할 때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본인의 스케쥴에 맞춰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일을 하고 계시거나, 집안일로 학원을 못 간다고 할 때도 혼자서 공부할 수 있죠. 언제든 복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여기에 겨울 추위, 여름의 더위를 피해서 공부할 수 있어 시간과 체력을 아낄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학원에 늦게 가서 뒷자리에 앉아서 잘 안 보여서 강의시간을 다 날리는 불상사도 일어나지 않죠. 학원보다 수강료도 저렴한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공부를 시작하기는 돼 의지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계획을 잘 세워놔도 공부를 하지 않고 인터넷 강의를 듣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내일 두 강 한꺼번에 들어야지', '주말에 몰아서 봐야지'라고 차일피일 미루다가 시험날까지 완강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거기에 혼자서 공부를 해야 하므로 고독과 외로움의 싸움입니다. 옆에서 동기부여 해주는 사람도 없을뿐더러 가족이나 친구가 방해나 안 하면 다행이죠.

    공인중개사 난이도와 수험기간

     

    블로그나 유튜브에 '공인중개사 수험기간'이라고 치면 '6개월 만에 합격했다.' 혹은 '3개월 만에 합격했다', '회사 다니면서 저녁에만 공부했는데 합격했다' 등등 많은 합격 글들이 나와 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절대로 그런 말에 현혹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공부에 재능이 있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으며, 열심히 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합격이라는 성과를 거둔 것이지 내가 그렇게 될 것이라는 확률은 극히 떨어집니다.

    공인중개사 난이도 수업기간

    과거에는 확실히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쉬웠습니다. 그래서 몇몇 어르신분들이나 20대에서 30대분들 중에서는 시험에 대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상을 말씀드리자면 가장 최근에 치러진 제31회 1차 시험의 합격률은 21.34%, 2차 시험의 합격률은 22.01%였습니다. 세무사, 회계사처럼 어려운 시험은 아니지만, 단기간 준비해서 붙을 정도로 만만한 시험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거기에 상대평가까지 된다? 난도는 더 올라가고 합격률은 떨어지겠죠. 평균적으로 8개월에서 1년 정도 준비하시고 동차 합격이 아닌 1차, 2차 나누어서 2년에 걸쳐서 시험을 보시는 분들도 매우 많습니다.

     

    1년 이상을 공인중개사 공부에 할애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들이 11월~12월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거기서 하는 대로 따라가셔도 됩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입문-기본-심화-핵심-문제풀이-모의고사-최종정리 순입니다. 만약 시간이 8개월밖에 없으시다고 한다면 기본이론에서 심화 이론을 공부하시면서 기출문제 중심으로 푸시는 전략이 좋습니다. 너무 강의만 듣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기출문제를 푸시면서 틀리거나 중요한 내용을 기본서에 옮기며 단권화 전략을 쓰는 것이죠.

    공인중개사 과목별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과목별 공부법

    공인중개사 부동산학 개론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1차 시험의 첫 번째 과목인 부동산학 개론은 난이도로 따지자면 3/5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학 개론과 감정평가론이 있는데, 부동산학 개론에서 85% 정도가, 감정평가론에서 15% 정도가 출제됩니다. 지난 31회에서는 계산문제가 8문제가 나왔으며, 절반 정도는 기출문제와 같은 유형으로, 2문제는 같은 자료를 사용, 1문제는 응용, 그리고 나머지 1문제는 새로운 유형이었습니다. 총론 3문제, 각론 30문제, 감정평가론 7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부동산학 개론의 이론 부분으로는 부동산 경제론, 부동산 시장론, 부동산 정책론, 부동산 투자론, 부동산 금융론, 부동산개발 및 관리론 등에서 문제가 나왔습니다. 다른 년 도와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하고 많이 나온 부분은 부동산 정책론입니다. 무려 7문제가 나왔습니다. 투자론은 3문제밖에 나오지 않았고요. 정책론과 시장론, 경제론은 매년 출제가 되니 정확히 알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민법 공부방법

    이번 31회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 민법은 작년보다는 어려웠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사실 민법이 2차의 부동산공법과 함께 가장 어려운 과목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이해를 바탕에 두지 않고 단순암기식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과거 시험에서는 괜찮았을지 몰라도 이번 시험에서는 그냥 암기식으로 공부하셨던 분들은 힘든 시험이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겉핥기식 공부보다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 방향을 확실하게 익힌 후에 푸는 문제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민법은 민법총칙, 물권법, 계약법, 민사특별법으로 나뉩니다. 31회에서는 물권법이 36%, 민법총칙과 계약법이 각각 25%, 그리고 민사특별법인 14%의 비중으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기출문제에서 많이 출제되었고, 이론적인 암기보다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실무 적용에 중점을 둔 문제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내년에도 이런 방식으로 민법 공부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공인중개사 부동산공법 공부방법

    민법이 함께 수험생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과목이 바로 부동산공법입니다. 이번 연도도 작년만큼이나 어려웠다고 하네요. 출제 비중으로 따지자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12문제, 도시개발법이 6문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이 6문제, 건축법 7문제, 주택법 7문제, 그리고 농지법 2문제입니다. 여기서 보시다시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건축법, 도시법은 충분히 공부를 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용 이해, 암기, 그리고 헷갈리는 용어와 내용을 확실하게 체득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공부방법

    수험생들 처지에서는 가장 점수를 높게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과목입니다. 아무래도 실무와 연관이 되어 있으므로 오히려 공부에 재미를 느끼는 분들도 많죠. 작년보다 난이도는 어려웠다고 하지만 공인중개사법령 70%, 부동산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15%, 중개 실무 15%가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문제의 경향이 무엇이 '옳은가'를 묻는 문제가 많아 꼼꼼하게 법령을 잘 숙지해야 할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부동산공시법령 및 세법 공부방법

    부동산 공시법은 부동산 등기법과 공간정보의 규칙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가 각각 50%씩 출제되었습니다. 부동산 등기법에서는 등기절차 총론, 각론, 각종 권리에 관한 등기절차, 그리고 이의 및 벌칙이, 공간정보에서는 총칙, 지적공부, 토지이동, 지적측량 등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부동산 등기법 등기절차가 7문제나 출제되었는데 내년에도 이 부분은 정확하게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자막으로 알아볼 것은 공인중개사 세법 공부방법입니다. 31회 시험에서는 박스형태 문제,긍정형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서 수험생들의 시간 분배가 중요했습니다. 세법은 조세총론, 지방세, 국세로 나뉘는데 조세총론 1문제, 지방세 9문제, 국세 7문제가 출시되었습니다. 지방세 중에서도 등록세와 재산세가, 국세 중에서는 양도소득세 및 종합소득세가 높은 비율로 출제되었습니다. 세법도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기출문제의 분석과 정리, 개정세법 확인, 그리고 반복 학습으로 완전 체득 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인중개사와 관련된 다른 글들

    2021 공인중개사 독학 무료인강 사이트 4곳 추천

     

    2021 공인중개사 독학 무료인강 사이트 4곳 추천

    공인중개사 무료인강 추천 2020년 31회 공인중개사는 여러 가지 이슈가 많았던 시험이었습니다. 첫째로는 역대 가장 많은 사람이 시험에 접수하였다는 것이죠.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보유하

    www.racoonjp.com

    공인중개사 전망은 밝지만 평균 연봉은 의미 없는 이유

     

    공인중개사 전망은 밝지만 평균 연봉은 의미 없는 이유

    공인중개사 전망 매년 응시인원이 30만 명이 넘는 인기 자격증 중 하나인 공인중개사. 가장 최근 시험인 제31회 공인중개사 최종 합격자 발표가 2020년 12월 2일에 있었습니다. 공인중개사는 1985년

    www.racoonjp.com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순위 BEST 5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순위 BEST 5

    가장 뜨거운 공인중개사 인강 사이트 순위 부동산에 관한 관심은 항상 뜨겁기 마련입니다. 특히 올해 2020년에는 정말 뜨거웠죠. 집값이 몇억씩 오르다 보니까 사람들의 관심은 온통 부동산에 가

    www.racoonjp.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