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공인중개사 전망

    매년 응시인원이 30만 명이 넘는 인기 자격증 중 하나인 공인중개사. 가장 최근 시험인 제31회 공인중개사 최종 합격자 발표가 2020년 12월 2일에 있었습니다. 공인중개사는 1985년에 시작되었는데 올해 2020년이 가장 많은 인원이 원서를 접수한 시기였다고 합니다. 항간에 소문으로는 '상대평가'가 된다고 하므로 많은 인원이 응시했다고도 합니다. 현재 공인중개사 시험은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기 때문에 경쟁률은 높은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죠.

    공인중개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올해 치러진 시험이 어땠는지 그 현황을 잠시 살펴봐야 합니다. 1차 시험의 총 접수 인원은 213,959명, 응시인원은 151,666명이었으며, 합격하신 분은 32,367명이었습니다. 2차 시험의 접수 인원은 129,088명, 응시인원은 75,206명, 합격은 16,554명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접수 인원대비 응시인원이 현저히 낮아서 허수가 많다고 할 수 있죠.

     

    나이별 통계를 살펴보면 아무래도 공인 개사가 노후대비를 위한 자격증으로 인식이 되다 보니까 40대 이상이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1차 시험 응시인원만 따졌을 때, 40대가 47,124명 그다음이 30대 42,922명, 50대 34,588명, 20대, 17,436명, 그리고 60대가 8,687명이 응시하였습니다. 10대도 386명이나 응시를 하고 35명이 합격을 했네요. 여기서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은 20대 응시인원과 합격자입니다. 2030의 부동산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인중개사 응시율도 높아지는 것이죠. 그렇다면 그들이 공인중개사 전망이 좋게 때문에 응시를 하는 것일까요?

    공인중개사 시장 상황

    경기는 침체이지만 부동산시장은 활활 타오르고 있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이 와중에 부동산 중개 수수료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죠. 공인중개사 자격증 소지자는 46만 5000명입니다. 이 중에서 현장에서 활동하는 공인중개사의 수는 11만 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해만 해도 새로운 공인중개사가 16,500명이 배출되었죠. 이 숫자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입니다. 이러므로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상대평가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죠.

    부동산 분야의 전문적인 자격증 중 하나이며,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전문성과 영업력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매매수수료를 0.1~0.19%만 받는다든지, 전·월세 월세 수수료는 가격이 얼마냐에 상관없이 100만 원 정액제를 실시한다든지 말이죠. 이런 경쟁은 서울로 올수록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수수료를 최대 요율로 받다가 협상을 통해서 낮추는 곳도 매우 많죠.

     

    지난 11일 하영제 국민의 힘 의원 등 10명이 '공인중개사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하였습니다. 이는 공인중개사 시험의 상대 평가제 도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확연하게 찬반이 나뉘는 법안인데요. 사실상 너무나도 많은 수의 공인중개사 때문에 중개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서 필요하다는 의견과 반대의견으로는 공인중개사 전망을 따져봤을 때 자기들의 밥그릇을 챙기기 위한 그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평균수입

    공인중개사 연봉이 얼마냐는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직업의 특성상 전문성과 영업력, 그리고 어떤 비결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굉장히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으로 일을 배우는 기간은 1년에서 3년이라고 하지만, 영업력에 자신이 있는 분들이나 한 지역에서 3년 이상 일하신 분들은 월평균 400만 원 이상은 벌어간다는 현장의 의견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월별 차이가 심하다는 것입니다. 매월 400만 원 이상을 받기는 어렵고, 성수기나 비수기에 따라서 그 차이가 클 수 있다는 것이죠.

    사실상 공인중개사 월급과 연봉은 지역이 어디냐에 따라서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따라서 평균수입에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 고려해야 할 점은 본인의 활동영역입니다. 상가, 주택, 오피스텔 등 무엇에 중점을 두고 영업을 하는지도 고려해야 하죠. 여기에 부동산 입지에 따라서 주변 공인중개사가 많으면 경쟁률이 높으므로 이것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2018년 한국 공인중개사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1억 원 이상을 벌어가는 공인중개사는 6.6%, 7,200만 원에서 1억 원 사이가 6.3%, 4,800만 원에서 7,200만 원 사이가 13.6% 그리고 나머지 간이과세자가 73.5%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즉 부동산 업무라는 것이 영업력이 중요하다 보니까 직장인처럼 '웬만해서는 평균연봉 OO는 받을 수 있다'라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 도시의 규모, 입지, 그리고 주변 공인중개사 경쟁률, 현재 시장의 상태 등이 큰 변수로 작용합니다.

    공인중개사 장단점

    평균적으로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의 시험 기간은 1년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서 생각보다 난도가 많이 높아졌기 때문이죠. 거기에 위에서 본 통계에서도 나와 있지만 2030의 공인중개사 취득률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그 이유는 일하려고 취득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취업 시 도움이 되는 자격증 중 하나로 인식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기업 중에서는 자산관리공사나 감정평가원, LH에서 가산점을 주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부동산 중개법인이나,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부동산개발이나 부동산 컨설팅회사, 일반회사의 부동산 자산관리팀이나 건축시행부서, 그리고 부동산 투자회사에 취업할 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생활에서도 부동산 매매나 임대를 할 때도 부동산 공화국이라고 불리는 대한민국에서 도움이 되면 되었지 안될 수는 없습니다.

     

    청년층에서는 취업을 위한 발판 혹은 제2의 경력으로서 인식이 되지만, 중장년층에 공인중개사는 인생 2막을 위한 직업군 중 가장 인기 있는 직종 중 하나입니다. 다만 한 조사에 따르면 공인중개사의 80%가 200만 원도 못 버는 현실이라고 꼬집기도 하였죠. 비대면 활동 앞으로 늘어갈 것으로 생각되고, 부동산 앱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그만큼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않으면 미래가 힘들어 보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수도권 집값과 전셋값이 상승이 되면서 소비자들의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이에 대한 반발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2015년에 마련된 현재의 부동산중개수수료 체계는 거래금액이 매매가 9억 원, 임대차일 경우 6억 원 이상인 고가주택일 때 수수료 상한이 0.9%와 0.8%입니다. 상한 요율의 인하 및 금액 구간의 재설정에 대한 요구는 꾸준하죠.

    서울 아파트의 평균가격이 10억을 넘어가는데 중개 수수료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한 여론조사에서도 53%가 중개료가 부담이 과하게 된다고 답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나 받는 서비스에 비해서 비싸다고 느낀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로서는 수수료가 인하된다면 직접 타격이 되기 때문에 반대할 수밖에 없죠.

     

    공인중개사 전망이 마냥 좋지 않다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우선 가장 유용한 것은 정년이 없이 오래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자영업에 비해서 자유시간이 많은 편이기도 하므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영업력이나 직접 공인중개사 업체를 처리가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부동산 관련 회사에 취직도 가능합니다. 영업력과 인맥, 입지에 따라서 수입은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까지도 본인 하기 나름입니다.

     

    마무리로 현재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 중이시라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준비하셔서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이 실무적으로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중개사무소, 중개법인 등에 취직하신 후에 경력과 경험을 쌓아나가면 됩니다. 이론과 실무가 다르기는 하지만 자격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차이가 크기 때문이죠. 부동산 열기가 항상 뜨거운 대한민국 시장에서는 전망이 좋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와 관련된 다른 글들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순위 BEST 5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순위 BEST 5

    가장 뜨거운 공인중개사 인강 사이트 순위 부동산에 관한 관심은 항상 뜨겁기 마련입니다. 특히 올해 2020년에는 정말 뜨거웠죠. 집값이 몇억씩 오르다 보니까 사람들의 관심은 온통 부동산에 가

    www.racoonjp.com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전략의 모든것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전략의 모든것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전략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 공인중개사 학원에서 공부할 때 장단점 공인중개사 인강, 독학의 장단점 공인중개사 난이도와 수험기간 공인중개사 과목별 공

    www.racoonjp.com

    2021 공인중개사 독학 무료인강 사이트 4곳 추천

     

    2021 공인중개사 독학 무료인강 사이트 4곳 추천

    공인중개사 무료인강 추천 2020년 31회 공인중개사는 여러 가지 이슈가 많았던 시험이었습니다. 첫째로는 역대 가장 많은 사람이 시험에 접수하였다는 것이죠.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보유하

    www.racoonjp.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