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갱년기에 좋은 약

    갱년기에는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좋은 약을 먹어도 불안과 짜증, 알수없는 우울증과 수면장애등이 겪고는 하죠. 호르몬 변화로 인한 자연적인 증상이지만 몸에 문제가 생김으로서 고통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본인이 갱년기를 겪고 있다고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있기도 한데요. 단순한 노후의 증상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죠.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대표적인것은 폐경입니다. 매우 극소수만이 아무런 증상도 없이 갱년기를 넘어가죠. 40대 여성 갱년기 증상 중에서는 다한증과 관절통, 안명홍조, 불면증등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약으로 여성호르몬 주사를 권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몸에 안 좋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죠. 더 안전한 방법은 없을까요?


    석류

    석류를 함유한 음식들은 대표적으로 갱년기에 좋은 약과 같습니다.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석류 1kg에 약 17mg의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석류에는 폴리페놀, 칼륨, 비타민B, 비타민C 등도 많이 있어서 항산화 및 피부미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과다섭취만 하지 않으신다면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되십니다.

    비타민D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 중에서 비타민D는 꼭 챙겨드셔야할 약 중 하나입니다. 폐경기 이후에는 이스트로겐 양이 줄어들어서 여성들의 골다공증 확률이 증가하는데요. 적정량의 비타민D를 매일 섭취할 경우 엉덩이뼈 골절 가능성이 크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서도 흡수되지만 부족한 경우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칼슘


    칼슘 또한 비타민D와 같이 중년 여성들에게 부족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약이나 영양제로서 칼슘 영양제는 꼭 필요한데요. 칼슘이 부족하면 뼈건강이 악화됩니다. 적어도 하루에 600mg의 칼슘을 섭취해주어야 뼈 건강에 이상이 없습니다. 대게 유제품이나 두부, 시리얼, 연어 등에 많이 있지만 칼슘 영양제를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비타민B12


    여성 갱년기 증상 중에서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빈혈입니다. 이는 비타민B12가 부족할 경우에 생기는 증상인데요. 비타민B12를 갱년기에 좋은 약으로 추천하는 이유는 갱년기로 인한 부작용인 기억력 감퇴, 우울증, 체중 감소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B12의 하루 권장량인 2.4ug를 섭취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엽산

    비타민B12와 마찬가지로 엽산 또한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분 중 하나로서 특히 갱년기에 좋은 약 혹은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엽산결핍은 체력 저하와 빈혈을 유발하기 때문이죠. 엽산은 임신 중에도 필수적인 영양분이지만 폐경을 겪고 있는 여성에게 필요한 영양분이기도 합니다. 대게 채소류, 감귤류, 베리류, 올리브류에도 많지만 엽산 양양제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오메가3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폐경 시기는 49.7세입니다. 난소 기능이 저하되는 기간인 갱년기에는 그 만큼 건강상으로 큰 변화를 맞이하는데요.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 중 하나가 바로 고혈압 위험성이 커지는 것입니다. 여성 호르몬은 혈관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는데, 이것이 줄어들면서 혈관경직이 심화되어 혈압상승을 유발하는 것이죠.

    갱년기에 좋은 약 혹은 영양제로서 오메가3 섭취는 혈압을 관리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을 좋게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낮게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갱년기에 안좋은 음식


    지금까지 갱년기에 좋은 약이나 영양제를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갱년기에 안좋은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폐경기에는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복부비만과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기름진 음식이나 동물성 지방은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튀긴음식이나, 볶은 음식에는 트랜스지방산이 많아서 건강에 좋지 않으며, 알코올과 커피는 얼굴홍조 증상을 더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