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기억력이 좋아지는 법은 전반적인 건강과 뇌의 활력에 달려있습니다여러분이 시험을 앞둔 학생이든 운동선수이든 기억력을 항상 날카롭게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또한노인들에게는 지능과 지성을 잘 보존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의 이런 능력을 과학자들은 뇌세포의 플라스틱 성질(Neuroplasticity) 이라고 합니다적절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인간의 뇌는 새로운 신경계를 형성할 수 있고기존 뇌세포 간의 연결을 변환합니다또한, 인생의 주마등과 비슷하게 반응할 수도 있죠.



    뇌를 운동시켜주세요.


    성인이 됐을 때 우리의 뇌 안에서는 수 백만 개의 신경 연결 통로들이 서로 끊임없이 상호 작용을 합니다이런 신경들은 오래된 기억을 다시 불러일으키고친숙한 문제들을 해결하며최소한의 뇌를 사용하여 반복적인 일들을 처리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계속 이런 반복적인 일만 한다면 우리는 이미 잘 닦인 길을 걷는 것처럼 사용했던 신경 연결 통로들만 이용하게 되죠. 그렇게 되면 뇌는 더는 발전하지 않습니다그래서 우리는 뇌를 때때로 자극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기억은 마치 근육과 같아서 사용하지 않으면 잃어버리게 됩니다. "더 많이 사용할수록 더 발전하게 된다." 근육과 같은 이치이죠우리가 뇌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여러분은 더 많은 것을 기억할 수 있고 때에 맞게 사용할 수 있죠.


    하지만 모든 뇌 운동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최고의 뇌 운동은 여러분의 규칙적인 틀을 깨고 새로운 뇌의 영역을 개척하기 위한 도전을 할 때만 효과가 있습니다.

     


    신체가 건강해야 뇌도 건강합니다. 


    뇌 운동이 두뇌 건강에 중요하다고 해도 땀을 안 흘려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육체적인 운동은 여러분의 두뇌를 날카롭게 유지해줍니다운동은 뇌의 산소 공급을 도와주고 뇌 손상의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뇌 손상은 기억력 상실이 유발되는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에서도 발생합니다운동은 또한 뇌의 화학운동을 활발히 해줘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여줍니다뇌세포 성장을 촉진하고 뇌세포의 연결을 자극하죠운동은 그만큼 뇌세포의 플라스틱 성질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 운동을 위한 육체 운동 팁


    뇌 운동을 위해서는 혈관이 뛰는 운동을 하세요전반적으로 심장에 좋은 운동들은 뇌에도 좋습니다아침에 일어날 때 너무 힘드신가요그렇다면 일어나서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운동을 해보세요.

     


    아침 운동은 피로를 풀어줘서 하루 중에 무엇인가를 새로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머리와 눈을 동시에 사용하는 운동이나다양한 기관을 동시에 움직여야 하는 운동들 또한 뇌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운동은 여러분의 지친 뇌를 쉬게 해 주고 오후에 지쳐있는 몸과 마음을 일으켜주죠.

     


    짧은 산책이나 앉았다가 일어나기도 뇌를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만약 지금 너무나도 스트레스받은 상태이신가요그렇다면 양손과 양팔을 동시에 사용하는 운동을 하세요걷기달리기수영암벽 등반 같은 운동은 여러분의 신경을 자극합니다.

     

    또한이러한 운동들은 여러분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 더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죠.

     


    충분한 수면시간은 필수입니다.


    수면시간과 기억력이 좋아지는 법에는 큰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95% 이상의 성인은 수면 부족을 피하기 위해서는 매일 7.5시간에서 9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하루에 1~2시간 덜 자도 괜찮겠지라고 생각하시나요?

     


    천만의 말씀연구자들에 따르면 조금만 덜 자도 뇌는 크게 반응한다고 하네요기억력창의력문제 해결 능력비판적 사고 능력 등이 수면에 크게 좌우됩니다수면은 학습과 기억력이 좋아지는 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조건입니다연구에 따르면 수면은 기억 강화 프로세스에 필수적입니다수면이 가장 깊어졌을 때는 중요 기억 강화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정해진 시간에 주무세요매일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주말이든 휴일이든 수면 일정을 지켜주세요모든 종류의 스크린(스마트폰티비 등등)을 수면 한 시간 전부터 피하기.

     


    TV, 태블릿스마트폰컴퓨터 등에서는 블루 라이트가 나오는데요이 블루 라이트는 수면을 방해해서 여러분이 계속 깨어 있게끔 만든다고 합니다그 이유는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카페인 줄이기카페인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는데요어떤 사람은 카페인에 매우 민감합니다심지어 어떤 사람은 아침에 마신 커피 한 잔 때문에 밤새 못 자는 예도 있습니다그러니 여러분이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끊도록 하는 게 좋겠죠?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