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금연후 몸의변화

    오랫동안 흡연을 해보신 분이라면 금연이 얼마나 어려운지 아실텐데요. 금연을 하고 난 후에 몸의변화를 느끼신 분의 이야기를 들으면 흡연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실지도 모릅니다. 과연 흡연에 중독이 되는 것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의심이 드는 것이죠. 니코틴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죠.

    금연후 몸의변화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신다는 것은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이며 어떤 몸의변화가 있을지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신다는거죠. 두말할 것 없이, 니코틴 중독에서 벗어나면 우리의 몸은 스스로 좋은 몸 만들기에 들어갑니다. 놀라울정도로 몸이 정상으로 회복이 되어가죠. 그리고 이 과정은 우리 생각보다 빨리 이루어집니다. 몸이 건강해지는 과정 말이죠.

    20분에서 24시간까지

    012

    금연후 몸의변화에서 첫 20분부터 우리의 몸은 변화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손발이 따뜻해집니다. 8시간정도가 지나면 혈중 내 니코틴과 일산화탄소 농도가 절반으로 떨어집니다. 혈중 내 일산화탄소 농도는 우리의 뇌와 근육에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한 요소죠. 그리고 이 때쯤 정말 흡연에 대한 생각이 간절해집니다.

    01

    금연후 몸의변화 12시간, 금연을 시작한지 하루의 절반이 지났습니다. 혈중 내 일산화탄소 농도는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심폐건강에 매우 좋은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으면 우리의 심장은 더 많은 펌프질이 필요한데, 그렇지 않아도 되니 심장에 무리가 덜 가죠. 이제 24시간이 지납니다. 흡연자보다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금연의 본격적인 시작이죠.

    2일에서 3달까지

    012

    금연후 몸의변화 이제 48시간째입니다. 몸의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몸의 감각기관이 예민해지기 시작합니다. 냄새도 더 진하게 느껴지고, 음식을 먹을 때 맛에도 변화가 느껴지죠. 우리의 몸 내부도 바빠집니다. 폐에서는 각종 독성물질들을 배출해내기 바쁩니다. 이 때쯤이며 우리의 몸에는 아무런 니코틴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01

    2일째부터 금연후 몸의변화는 눈에 띄게 느껴지지만, 금연후 가장 힘든시기이기도 합니다. 불안감, 초초함, 배고픔, 피곤함, 심지어 어지럽기도 합니다. 금단증상의 시작입니다. 두통도 느껴지고 금방 지치며, 우울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금단증상을 3개월차까지 이겨내야만 건강하고 깨끗한 폐를 가질 수 있습니다. 폐암 확률과 심장마비의 확률도 극히 줄어들죠.

    3달부터 15년, 금연법

    012

    3달이후부터 1년까지 금연후 몸의변화는 호흡에서부터 느껴집니다. 호흡이 더 깊어지고 깔끔해지죠. 감기에 걸릴 확률도 줄어들고 몸에 에너지도 넘칩니다. 1년이 지나면 심장병 위험률이 더 낮아집니다. 5년이 지나면 뇌졸중, 자궁경부암 확률이 비흡연자와 같아지죠. 각종 암에 걸릴 확률도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10년쯤 지나면 흡연자와 비교해서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절반이 됩니다. 15년째 금연을 할 때 우리의 몸은 회복과 치유로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01

    금연후 몸의변화 첫 20분부터 15년까지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보면 금연후 본격적인 몸의변화는 끝임없이 이루어지고, 비흡연자와 같은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15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는 '금연법'이라는 이름의 국민건강증진법으로 다양한 금연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보건소에서 금연관련 도움을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